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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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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실천

윤리경영 브랜드

윤리경영브랜드 clear up 의 의미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겠습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비구름이 걷히고 날씨가 개다'입니다.
우리공단의 윤리경영 체계 구축을 위한 전반적인 활동의 명칭으로 2007년 내부공모로 선정되었습니다.
기존시스템과 CLEAR UP시스템에 대한 비교표
구분 기존 시스템 "CLEAR UP" 시스템
특징 잘못을 지적하고 훈계
(사후통제)
어려운 일을 함께 고민하고, 도와줌
(사전예방)
초 점 엄격한 통제, 기능(skill) 부드러운 통제, 과정(process)
역 할 감시자, 통제권 소유자 컨설턴트, 조직의 파트너
피드백 자급자족 모범, 우수사례 공유

윤리경영 실현

청렴도 우수, 부패사건 제로. 믿음주는 윤리경영 실현. 미션: 예측 가능하고 자율적인 윤리경영, 비전: 투명하고 윤리적인 공기업, 목표: 공공기관 청렴도 1등급, 부패사건 제로, 핵심가치: 2019년 청렴의식 내재화, 2020년 윤리체계(제도와 문화)의 선순환, 2021년 윤리공동체 확립

환경 및 역량 분석

환경 및 역량 분석에 관한 SWOT 분석
강점
(Strength)
  • - CEO의 강력한 반부패 의지
  • - 임직원의 높은 청렴의식 수준
  • -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인적자원
약점
(Weakness)
  • - 관내 산재해 있는 다수의 사업장
  • - 부서간 청렴 공조체제 미흡
  • - 지자체로부터의 재정 자립도 부족
기회
(Opportunity)
  • - 윤리경영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
  • - 전직원 윤리의식 관심도 증가
  • - 감사 전문가 외부 공개채용
위협
(Threat)
  • - 공기업 방만경영 근절요구
  • - 윤리경영추진에 따른 예산지원 및
       인프라 구축 미흡
  • 정보제공부서안전감사실
  • 담당자박지연
  • 연락처042-610-2753